티스토리 뷰

건강의학

비브리오 패혈증 예방법보기

하남이쁜이네 2023. 8. 2. 14:27

목차



    반응형

    비브리오 패혈증은 비브리오균에 오염된 어패류를 생식하거나 피부의 상처를 통해 비브리오균에 감염되었을 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비브리오균은 평균 1~2일의 잠복기를 거친 후 패혈증을 유발합니다.

     

    다양한 피부 병변과 오한, 발열 등의 전신 증상과 설사, 복통, 구토, 하지 통증이 동반됩니다. 비브리오 패혈증에 의한 사망률은 40~50% 정도로 매우 높습니다. 조기 진단 및 신속한 치료가 필요한 급성 질환입니다.

     

    비브리오 패혈증 예방법 보기

     

    비브리오패혈증
    비브리오패혈증

    비브리오 패혈증의 증상

     

    건강한 사람에게는 구토,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성 기저 질환으로 질환 감수성이 높은 사람에서는 혈류 감염이 일어나 쇠약감, 발열, 오한, 저혈압, 피부 괴사, 반상출혈 등 패혈성 쇼크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감염 후 36시간 내에 피부에 출혈성 수포가 형성됩니다. 혈소판 감소 및 범발성 혈관 내 응고병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상처로 인한 피부 감염이라면, 피부의 궤양, 괴사 등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손상 부위에 부종, 홍반이 발생하고, 이것이 급격히 진행되어 대부분 수포성 괴사가 생깁니다.

     

    예방법

    비브리오 패혈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패류를 -5℃ 이하로 저온 보관하고, 60℃ 이상의 열로 가열하여 충분히 익힌 뒤 섭취해야 합니다. 익히지 않은 해산물에 의해 조리된 음식이 오염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해산물을 익힌 다음 바로 먹고, 남기는 경우 반드시 냉장 보관을 해야 합니다.

     

    해산물을 다룰 때는 반드시 장갑을 착용해야 합니다.

    손이나 발에 상처가 있다면 상처 부위에 바닷물이 닿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비브리오패혈증비브리오 패혈증비브리오패혈증
    비브리오패혈증
    비브리오패혈증
    비브리오패혈증